전망

#Rio2016 및 각각의 올림픽 스포츠 행사에 이벤트 타겟팅 활용

2016 리우 올림픽 게임의 개막이 다가오는 상황에서, 세계적인 하계 스포츠 축제 기간에 팬들에게 내 브랜드를 널리 알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트위터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트위터에서는 브랜드가 트위터상에서 이벤트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이는 타겟 오디언스에게 손쉽고 빠르게 도달할 수 있도록 돕고자 이벤트 타겟팅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3월에 게시된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여러 건의 이벤트 타겟팅 베스트 프랙티스를 소개한 바 있으므로, 이번에는 올림픽 기간에 오디언스를 타겟팅할 수 있는 세부적인 방법들을 중점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루나 일주일 동안 벌어지는 슈퍼볼이나 UEFA 챔피언 리그 결승전과 달리 올림픽은 8월 5일에서 21일까지 실행되는 "지속적인" 스프츠 이벤트입니다. 하루 동안 발생하는 경기뿐만 아니라 선수, 팬, 방송사까지 언제든 경기장에서 뉴스를 만들 태세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브랜드와 대행사가 리우의 경기장 안팎에서 발생하는 모든 일에 항상 적절하게 대응하기란 불가능합니다. 트위터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올림픽 경기 전반에 걸쳐 올림픽을 전체 이벤트 또는 개별 스포츠로 타겟팅할 수 있는 이벤트 타겟팅을 제공합니다.

아래의 팁과 베스트 프랙티스에 따라 올림픽 기간에 오디언스의 참여를 이끌고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널리 홍보하세요.

1. 타겟팅은 트위터에 맡기기

이벤트 타겟팅은 트윗 내용을 분석하여 연관성 높은 대화만을 타겟팅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습니다. 트위터는 키워드와 다른 여러 가지 문맥적 시그널을 바탕으로 브랜드가 타겟팅하려는 이벤트와 관련된 대화만을 정확히 타겟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래에서 지난 2012년 런던 하계 올림픽 기간에 일일 트윗 규모가 최고치에 달했던 순간들을 한번 살펴보세요. 이벤트 타겟팅을 사용하면 브랜드의 프로모션 트윗 및 동영상을 통해 타겟 오디언스가 참여 의사가 최고조에 달하고 대화에 가장 관심을 갖는 순간에 이들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인구통계 및 지역 타겟팅을 함께 사용하여 오디언스를 더 정교하게 타겟팅하세요. 캠페인의 도달 범위를 제한할 수 있으므로 맞춤형 오디언스 또는 추가적인 타겟팅 옵션은 사용하지 마세요. 운동선수 또는 다른 올림픽 관련 계정을 기반으로 팔로워 캠페인을 사용할 계획이라면 별도의 캠페인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이벤트 시작 전부터 참여 이끌기

트위터에서는 일반적으로 특정 이벤트가 시작되기 30일 전부터 이벤트 오디언스의 추적을 시작합니다. 따라서 브랜드와 에이전시는 캠페인을 계획하는 데 필요한 충분한 시간을 갖게 됩니다.

오디언스에게 관심을 심어주려면 일찍 트윗을 보내세요. 이렇게 하면 해당 이벤트와 브랜드의 캠페인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수가 더 늘어나게 됩니다. 사람들의 활동이 더 활발해지면 브랜드가 참여할 수 있는 범위가 더욱 확대되고, 브랜드가 늘어나는 군중의 중심에 자리 잡을 수 있게 됩니다.

지금은 올림픽 예선이 진행되고, 출전 명단이 발표되고, 훈련 캠프가 열리고 있습니다. 브랜드에 있어서는 지금이 바로 8월 5일, 전 세계인의 이목이 리우에 쏠리기 전에 초기 노출을 만들어낼 완벽한 기회입니다.

3.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360도 전방위 참여 유도

대부분의 올림픽 관련 프로모션 캠페인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병행하여 진행되며, TV에서 인쇄물, 야외 프로모션까지 다양하게 운영됩니다. TV 캠페인 또는 예약 트윗이나 스폰서십 대상 선수의 미디어 출연 등의 마케팅 노력을 트위터 이벤트 마케팅 전략과 연동하세요. 이렇게 하면 브랜드의 메시지를 올림픽 팬들에게 명확하게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